* VPC
-퍼블릭 클라우드 상에서 제공되는 고객 전용 사설 네트워크
-각각의 VPC는 논리적으로 완벽하게 분리되어 있어 다른 사용자의 네트워크와 상호 간섭이 발생하는 영역없이 사용 가능
-계정마다 최대 3개의 VPC 생성 가능
-Subnet을 이용하여 VPC 내 네트워크 공간을 세분화하여 사용
-NACL을 이용해서 Inbound/Outbound 네트워크 트래픽을 Subnet 단위로 제어 가능
* VPC 구성 요소
VPC, Subnet, NAT Gateway, Route Table, ACG, NACL, Virtual Private Gateway, VPC Peering
* Subnet
-VPC 네트워크 대역 공간을 세분화해서 용도별로 사용
-인터넷 게이트웨이, NAT 게이트웨이용 서브넷을 별도로 생성하여 외부 인터넷과의 통신을 조절할 수 있음
-NACL을 이용하여 인바운드, 아웃바운드 네트워크 트래픽을 Subnet 단위로 제어 가능
※ Public Subnet은 만들 때, 인터넷게이트웨이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외부와 통신 가능해짐
※ Private Subnet을 만들 때는 인터넷과의 통신이 필요할 때, NAT 게이트웨이를 따로 생성 필요
* NAT Gateway
-비공인 IP를 가진 다수의 서버에게 대표 공인 IP를 이용한 외부 접속을 제공하는 기능
-NAT Gateway를 통해 외부로 접속할 때 사용되는 대표 공인 IP는 해당 NAT Gateway만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IP
-Autoscaling과 연계된 자동 설정 제공
-보안상 다수의 공인 IP에 대한 ACL을 오픈할 수 없는 경우 혹은 공인 IP 생성 비용 절약 가능
※ private subnet을 이용하는 vm들이 외부와 통신이 필요할 때, NAT Gateway를 생성하여 라우트 테이블 설정을 바꾸면 외부와 통신이 가능해진다.
* ACG
-서버 방화벽 역할, Inbound/Outbound 룰 설정 가능
-Default ACG와 Custom ACG로 구분
-프로토콜은 TCP, UDP, ICMP 중 선택, 접근 소스는 IP(CIDR), ACG Group 설정 가능
-단일 네트워크 카드는 최대 3개의 ACG를 적용할 수 있고, 단일 ACG는 최대 100개(Inbound 50개, Outbound 50개) rule 설정 가능(VPC환경)
-서버에 대한 ACG 변경/추가 할당 상시 가능
-서버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와 연결되어 적용
* NACL
-허용하거나 거부할 네트워크를 설정
-Network Access Control List의 약자로 Subnet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NACL은 VPC의 보안을 강화시키는 요소
-Allow/Deny 모두 설정 가능, 상태 비저장 방식
ACG | Network ACL |
서버 NIC 단위로 적용 | Subnet 단위로 적용 |
Allow 규칙에 한하여 지원 | Allow, Deny 규칙 모두 지원 |
기본 All Deny | 기본 All permit |
모든 규칙을 확인하여 판단 | 우선 순위에 따라 규칙을 반영 |
* Virtual Private Gateway
-VPC와 IPSec VPN 또는 Cloud Connect를 연결하기 위한 접점
-보안이 확보된 통신 경로를 통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온프레미스 네트워크를 잇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축
-VPC에 Virtual Private Gateway를 만들어서 IPSec VPN 또는 Cloud Connect를 연결해서 사용해야 함
※ IPSec VPN: 온프레미스 환경에 있는 네트워크와 NCP의 네트워크 환경을 망대망으로 연결해 주는 서비스
※ Cloud Connect: 온프레미스와 NCP를 전용선으로 연결하여 안정적인 네트워크 회선을 가져가도록 도와주는 서비스
* Route Table
-VPC 내에서 동작하는 고유의 라우팅 기능 제공
-외부 연계 네트워크 및 내부 사설 통신 간 흐름을 제어
-예를들어, Private Subnet의 경우 외부와 통신을 위해 NAT Gateway를 사용해야 하는데, Route Table에 NAT Gateway를 통해서 나간다는 규칙을 설정해야 함
* Compute 서비스
기본적인 서버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상품
-서비스 규모와 사용목적에 적합한 성능의 서버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버 타입 제공
-일반적인 2vCPU~16vCPU 상품부터 High Memory 서버, VDS, HPC, GPU 등 다양한 상품 라인업
-서버 정지 시 컴퓨팅, 네트워크 요금은 발생하지 않으나 스토리지 비용은 발생
-High Memory 서버, VDS, GPU 서버 등 정지 시에도 표준 요금이 적용되는 서버들이 있음
* Bare Metal Server
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 물리 서버를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
-물리 서버에 하이퍼바이저 없이 바로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제공
-적합한 RAID 구성 방식을 2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음(RAID 1+0 / RAID 5)
-단독 서버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능에 민감한 섭스도 안정적으로 운영 가능
-CentOS, ORACLE Linux와 Windows 제공
-다양한 서비스와 연계 가능(단, 내서버 이미지, 스냅샷, 추가스토리지 기능 제외)
-서버 장애시 Live Migration 불가
※ 베어메탈의 용도가 대부분 데이터베이스
* GPU Server
병렬 처리에 최적화된 GPU 서버의 고성능 컴퓨팅 파워를 제공
-NVIDIA P40, V100 장착
-NVIDIA GRID 기술이 아닌 Pass Through를 적용하여 제
※ Grid 기술: 하나의 그래픽카드를 여러 VM들이 나눠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
* Server Image
서버 이미지란 콘솔에서 만든 하나의 VM서버 자체를 이미지로 뜬다는 개념이다.
-서버 이미지를 만들 때는 서버 정지 필요 없음
-서버 이미지를 통해 새로운 서버를 생성할 때, 원하는 디스크 타입으로 변경해서 생성 가능
-리전 간 이미지 공유 가능
* Snapshot
특정 볼륨 하나에 대해서 복사본을 만드는 작업
-서버가 운영중인 상태에서 사용 가능
-리전 간 이미지 공유가 가능하지만
* 유사 서버
특정 서버가 가지고 있는 스펙을 떠오는 서버
-기존 서버의 디스크 타입같은 스펙 및 특성들을 그대로 가져와서 만드는 것이 유사 서버 생성
* Server Image Builder
-Packer를 활용한 내서버 이미지 생성 서비스
-이미지 디스크립션 파일을 이용해서 내서버 이미지 생성 가능
※ Packer는 기존에 존재하는 오픈소스 이미지 빌드 도구
* Init Script
서버를 생성할 때, 초기에 1회만 서버가 부팅하고 난 후, 동작하는 Script
-서버에 설치하여야 하는 패키지나 초기 설정 내용을 스크립트로 선언하여 서버 초기화를 최대한 빠르고 편리하게 구성
-같은 용도 서버를 여러 대 일괄로 생성하는 경우, 동일한 환경의 서버를 주기적으로 생성하는 경우, 용도별로 서버 초기 환경 관리가 필요한 경우
* Anti-Virus
-Windows OS에 한하여 백신 기본 제공
-리눅스의 경우, 별도 비용 발생
* 기타 보안/관리 사항
-Security Monitoring(IDS, IPS, WAF, DDos) 이용 추가 보안 및 사용자가 설정한 임계치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 구성 가능
* 추가 스토리지(Block Storage) 구성
1. OS 영역인 50GB에 추가로 더 큰 로컬 스토리지 용량이 필요할 경우 사용
-스토리지 당 10GB에서 2TB까지 생성 가능
2. 스토리지 추가 개수 제한
-단일 서버에 최대 15개의 추가 스토리지를 추가할 수 있음(기본 OS 이미지 1개 + 추가 스토리지 15개)
3. 스토리지 볼륨을 2TB 이상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
-Linux는 LVM, windows는 동적 디스크 할당을 통해 여러 개의 디스크를 하나의 볼륨으로 묶을 수 있음
4. 스토리지 Detach/Attach 기능 제공
-서버에 연결된 디스크를 다른 서버로 옮길 수 있음
5. 디스크 크기 변경 기능 적용
-사용중인 디스크의 크기가 부족할 경우 필요한 크기로 확장
* Load Balancer
-부하 분산을 위해 서버 앞단에서 트래픽을 분산하는 기능
-기본적으로 로드밸런서 하나를 생성하면 뒷단에 Load Balancer 서버 2개가 생성되고, 도메인에 바인딩 되어 제공
-로드밸런서는 선택한 부하 처리 성능에 따라 최대 9만 CPS 까지 이용이 가능
* Load Balancer 종류
-애플리케이션 로드밸런서
-네트워크 로드밸런서
-네트워크 프록시 로드밸런서
* 로드밸런싱 알고리즘(부하 분산 및 분배 알고리즘)
-Round Robin: 클라이언트에서 요청이 오면 서버에 1개씩 분배하는 방식
-Least Connection: 클라이언트 연결이 제일 적은 서버에게 새로운 커넥션을 분배하는 방식
-Source IP Hash: 클라이언트 IP에 대한 해시테이블을 가지고 클라이언트 IP에 매핑되는 서버에 새로운 커넥션을 분배하는 방식
* Autoscaling
유연한 인프라 확장 기능으로, 사용자가 정의한 주기(스케줄링), 사용자가 설정한 메트릭(모니터링), 사용자 요청(온디멘드)에 따라 서버를 자동 생성, 삭제 진행하는 기능
* Autoscaling 설정
1.Launch COnfiguration
-이름으로 구분도므로 한 계정 내 유일
-액션의 대상이 되는 서버의 기본 ㅔㅁ플릿 (이미지, 서버 타입, ACG 등)
-베이스 이미지는 퍼블릭 이미지, 커스텀 이미지인 내서버 이미지 사용 가능
2. Autoscaling Server Group
-Scaling, Management 액션을 위한 논리적 그룹
-minSize <= desiredCapacity <= maxSize 대소 관계 유지
3. Event Rule
-액션의 기준이 되는 모니터링 메트릭 설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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